아두이노 윤(Arduino Yun) 리셋 버튼 설명

2017. 10. 16. 22:37Maker 활동

아두이노 윤(Arduino Yun)에는 총 3개의 리셋버튼이 있는데 기능과 사용법이 다 다릅니다. 저처럼 세팅하다가 문제를 겪을 때 필요합니다.


일단 공식 안내는 이곳

https://www.arduino.cc/en/Guide/ArduinoYun




오른쪽 아래 Yun RST 버튼은 네트워크를 담당하는 회로를 리셋 시키며 한 번 누르면 내부의 리눅스 프로그램이 리부팅 됩니다.


왼쪽 위 32U4 RST 버튼은 사용자가 업로드한 아두이노 스케치를 재시작하며 버튼을 두 번 눌러야 합니다.


왼쪽 아래 WLAN RST 버튼은 두 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먼저 이동을 하거나 해서 기존 접속 정보를 지우고 새로운 와이파이 네트워크에 다시 접속을 해야할 때 이 버튼을 최소 5초 이상 (권장 10초) 정도 누르면 저장되어 있던 와이파이 접속 정보가 사라지고 다시 ‘Arduino Yun-XXXX(알파벳들)’ 이름으로 와이파이 접속 리스트에 뜨는 초기 상태로 돌아갑니다. 이 때 다른 설정들은 모두 그대로 유지됩니다.


또 하나의 기능은 공장 초기화 입니다. WLAN RST 버튼을 30초 이상 누르면 저장되어 있던 모든 설정이 사라지고 공장 초기화가 됩니다.


(약간의 팁이라면, 실제 버튼을 눌러보면 WLAN RST 버튼이 클릭감이 좀 떨어집니다. 눌린 느낌이 약해서 클릭이 풀려도 잘 안 느껴지더라고요. 오래 누르고 있을 때는 잘 누르고 있어야 합니다.)  


위 내용은 아두이노 공식 가이드에 나와있는 내용인데 가이드 페이지 자체가 최신 업데이트가 빠르게 반영되지 않는 듯 합니다. 늘 최신 설명을 찾아보세요.


추가 : 와이파이 리셋은 장소를 옮겨서 전원을 꽂자 마자 누르면 작동을 안하고 부팅이 될 때 까지 기다렸다 눌러야 작동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