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킷헤드(Buckethead)의 Jordan에 꽂히다. 기타 킬스위치(Killswitch)에 관하여..

2009. 2. 14. 21:33좋은 정보

이번 글은 킬스위치(Killswitch)라는 부품에 관한 글입니다.

'킬스위치'를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잠시 설명을 하자면 기타에 장착해서 순간적으로 기타의 신호를 끊었다 이었다 하게 만든 스위치 입니다. 기타의 신호를 '죽인다' 라는 의미에서 킬스위치라고 하죠. 버킷헤드(Buckethead)나 탐 모렐로(Tom morello)의 사운드에 보면 종종 등장하죠.

  일단 화면 보시면 이해 갑니다. 화면의 빨간 버튼이 '킬스위치' 입니다.



  원리는 아주 간단합니다. 푸쉬스위치(Push Switch)를 이용하여 스위치를 눌렀을 경우 신호가 다른 곳으로 빠지도록 설계하면 됩니다. 푸쉬 스위치는 왜 예전에 오락실에서 부지런히 눌러대던 그 스위치입니다. 기타에 많이 다는 것은 이렇게 생겼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Push Switch (발 두 개 입니다.)


  이것을 가지고 아래의 회로와 같이 연결 합니다. 스위치를 눌렀을 때 신호가 그라운드로 흐르도록 설계를 한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앰프로 가는 소리가 끊기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킬스위치 회로 (출처 : www.instructables.com)



  그럼 이것을 장착해서 어떻게 활용하느냐. 여러가지 예가 있지만 대표적인 곡이 버킷헤드(Buckethead)의 Jordan 이란 곡의 리프 입니다. (완전 좋아요!!) 우리나라에선 버킷헤드가 유명하지 않지만 다들 건즈앤로지즈 때문에 한번 쯤 보셨을 겁니다. 한동안 건즈의 기타리스트로 활약을 했었죠. 그의 트레이드 마크는 역시 하얀가면 과 KFC버킷!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럼 버킷헤드의 Jordan을 들어보시죠!!




 잘 이용하면 아주 독특한 기타 리프나 솔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저도 다음번 기타 개조 때 제 기타에 달아볼 생각입니다. 아래 영상은 유튜브에서 찾은건데 딜레이를 걸어놓고 킬스위치로 연주를 하니 아주 독특한 리프가 나오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