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trax (큐트랙스) 도전기 1 - 다운이 안된다.

2009. 2. 13. 14:15일상

  늘 그렇듯 네이버에서 뉴스를 찬찬히 읽어보다가 Qtrax에 관한 기사를 읽게 되었다. Qtrax는 광고를 통해 수익을 내는 대신 다운로드와 듣기가 모두 무료인 제대로 합법적 무료 음원 제공 서비스 였다. 드디어 4대 메이저 음반사와 계약을 마치고 서비스에 들어간다는 기사였다. 오호라..

  당장 구글에서 검색하여 찾아들어가보니 그럴듯한 사이트가 나온다. 게다가 첫 화면에는 내가 좋아하는  U2 형님들의 모습과 함께 Get on Your Boots를 다운 받으라는 메시지가 떠있는 것이 아닌가? 그래서 무조건 클릭을 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잠시 흥분을 가라앉히고 나니 어느새 나는 회원가입을 마친 상태였다.-_- 요새 유행하는 것처럼 먼저 이메일을 등록하면 그 주소로 등록용 메일이 와서 확인하는 방식이다. 간단하게 등록을 마친 후 U2의 새앨범인 No Line On The Horizon의 페이지로 이동하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다운로드 버튼을 눌렀는데..다음과 같은 경고창이 떴다. 전용 플레이어를 다운 받으라는 거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하여 일단 흥분을 가라앉히고 차근차근 진행을 해보기로 했다. 그럼 그렇지 결국 여기도 전용 플레이어에서만 재생할 수 있는 그런 방식이었던가 보다. 하긴 그래야 먹고 살지. 하여간 전용 플레이어를 다운받을 곳을 찾아보기로 했다. 그런데 '플레이어 다운로드'라는 메뉴를 찾을 수가 없었다.

  한참을 헤매다가 초기화면 오른쪽 위 로그인 창 옆을 보니 'How it Works' 라는 메뉴가 있었다. 아.. 여기구나. 들어가보니 다운로드와 함께 사용설명이 나와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원리를 살펴보니 DRM(디지털 저작 관리 기술)을 이용한 음원제공이었다. 그러므로 여기서 받은 파일은 공유가 불가. 그러나 일단 들어보고 DRM free를 원하는 사람들은 바로 옆에 링크걸려 있는 아마존으로 가서 돈을 주고 DRM이 없는 음원을 사면 되는 거였다.

  전용 플레이어는 미디어 플레이어11을 기반으로 한다는 설명등과 함께 다운로드 링크가 걸려 있었다. 좋아. 설치를 해보자. 그런데!! 링크가 깨져있는것이 아닌가...-_-;;;;

 그래서 또 한참 검색을 하여 전용 플레이어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곧을 찾아내었다.

http://www.brothersoft.com/qtrax-download-158369.html

  이곳에 가면 약 10메가 짜리 전용 프로그램을 다운 받을 수  있다. 다운 받아서 인스톨을 하니 한글지원도 된다. (그러나 나는 혹시나 하는 마음에 그냥 영문으로 깔았다.) 중간에 무슨 폴더를 하나 지정하라길래 다운로드 폴더니 싶어서 그냥 '내문서-내음악'으로 지정을 했다.

  실행을 시켜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뜬다. 위에 플레이용 메뉴판이 추가 되었을 뿐 Qtrax의 메인화면에서는 큐트랙스의 홈페이지를 그대로 보여준다. 그래서 처음과 같이 다시 내가 원하는 노래를 찾아 들어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터넷으로 볼때와는 다르게 하단에 더 구체적으로 메뉴가 나와있다. U2의 새 앨범은 타이틀 곡만 빼고 정식으로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하나만 다운로드 가능으로 되어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운로드를 누르면 로그인을 하라는 창이 뜬다. 그래서 로그인을 하고 다시 창을 누르면 이번에는 접속 허가권을 묻는 (비스타에서 항상 볼 수 있는) 창이 뜬다. 그래서 그것마저 처리를 하니..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시 해보라는 문구만 딸랑 뜬다.-_-;;; 아무리 다시해도 저기서 변하지가 않는다. 다른 노래들도 해보았지만 마찬가지다.

  다시 인터넷을 찾아보니 성공한 사람이 아무도 없는 것 같았다. 여기저기서 불평만 하고 있을 뿐.. 아무래도 전용플레이어의 링크가 닫혀 있는 것이 무언가 해결하지 못한 문제가 남아 있나보다. 참고로 내가 걸어 놓은 플레이어는 버전 0.3 이며 작년 8월에 나온 것이다. 현재 큐트랙스의 버전은 0.6이니 사실 버전차이가 상당히 나는 편이다.  

  다른 앨범의 경우 사용자들의 의견들이 많이 달려있는 것으로 보아 어느정도 서비스가 이루어졌던 것으로 보인다. 큐트랙스에 관한 뉴스들을 계속 주시하고 있어야 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