잃어버린 윈도우 제품키 확인법 (시리얼 혹은 시디키, 2017/10 내용추가)

2015. 12. 13. 21:02좋은 정보

** 아래 쪽에 2017년 10월 업데이트 추가합니다. VBS 방법 안되는 분 아래로 바로 보세요.


윈도우 정품 인증을 위한 제품키 25자리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저처럼 노트북 아래 스티커가 없거나 처음부터 윈도우가 깔린채로 컴터를 받은 경우 윈도우를 재설치하려면 윈도우 안에서 제품키를 찾아야 합니다. 이럴 경우 메모장을 통해 간단한 프로그램을 만들어 25자리 제품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일단 메모장을 엽니다.

2) 아래 내용을 그대로 복사해서 갖다 붙입니다.


------


Set WshShell = CreateObject("WScript.Shell")
MsgBox ConvertToKey(WshShell.RegRead("HKLM\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DigitalProductId"))

Function ConvertToKey(Key)
Const KeyOffset = 52
i = 28
Chars = "BCDFGHJKMPQRTVWXY2346789"
Do
Cur = 0
x = 14
Do
Cur = Cur * 256
Cur = Key(x + KeyOffset) + Cur
Key(x + KeyOffset) = (Cur \ 24) And 255
Cur = Cur Mod 24
x = x -1
Loop While x >= 0
i = i -1
KeyOutput = Mid(Chars, Cur + 1, 1) & KeyOutput
If (((29 - i) Mod 6) = 0) And (i <> -1) Then
i = i -1
KeyOutput = "-" & KeyOutput
End If
Loop While i >= 0
ConvertToKey = KeyOutput
End Function

----


3)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통해 'Key.vbs' 라는 파일로 저장합니다. 메모장은 기본으로 txt파일로 저장하게 되어있으므로 파일 종류를 '모든파일' 로 변경하고 위의 이름으로 저장해줍니다. (바탕화면에 저장하면 편해요.)


4) 실행하면 25자리 제품키가 뙇 하고 뜹니다.


이러한 방식을 추천하는 이유는 특정 프로그램을 깔아서 실행하는 것이 종종 위험하기 때문입니다. 윈도우 제품키 알려주는 프로그램이라고 해놓고 이상한 프로그램 까는 경우들이 있어서요.


이렇게 제품키를 찾아 정품 인증을 하는 방법이 필요한 경우는 윈도우 7이 대부분일 겁니다. 윈도우 8부터는 펌웨어나 바이오스에 미리 입력해놓기 때문에 원래 깔려 있던 윈도우와 같은 종류를 깔면 자동으로 정품으로 인식이 된다고 하네요.


이 정보의 출처는 아래 사이트입니다. 


http://www.howtogeek.com/206329/how-to-find-your-lost-windows-or-office-product-keys/



**2017년 10월 추가


오랜만에 집에서 윈도우7으로 위 방법을 해보니 vb스크립트 에러라는 메시지가 뜨면서 작동이 안되네요. 그래서 다시 한 번 찾아봤습니다.


위 링크를 보면 VBS 파일 방법 말고 파워쉘 명령어를 이용하는 방법과 외부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우선 파워쉘 명령어로 하는 법으로 따라해봤는데 안됩니다. 명령어를 입력해도 아무 것도 뜨지 않습니다.


남은 건 프로그램을 쓰는 것인데, 하도 이상한 프로그램들이 많아서 걱정을 했으나 다행히 별 의심할만한 증상 없이 시리얼 키를 알려주길래 다시 추천해봅니다. 아래 페이지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설치형이 아니라 받아서 실행하면 바로 시리얼 키를 보여줍니다.


http://www.nirsoft.net/utils/product_cd_key_viewer.html


페이지가 조금 허접해 보이나 외국은 망속도가 느린 관계로 많은 페이지들이 텍스트만 딸랑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운로드 링크는 페이지 한참 아래 쪽에 있습니다. 처음 있는 Relate Link는 광고입니다. 다운로드 링크는 아래처럼 생겼습니다.



저는 제일 위에 있는 Zip 파일을 받았습니다. 열어보면 파일 3개가 들어있는 데 그 중에 ProduKey.exe 파일을 실행하면 바로 아래처럼 창이 뜨면서 시리얼키가 나옵니다. 




안내에 보면 OEM (제조사에서 미리 설치되어온) 윈도우는 확인이 안되는 경우도 있다고 나와있습니다만 저는 HP 노트북이고 OEM 윈도우지만 확인이 됐습니다. 안되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