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전을 이용한 간단한 기타줄 높이 조절하기

2009. 1. 16. 13:52좋은 정보

이번에는 기타줄 높이 조절하는 법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기타줄 높이 조절하는 법을 직접 작성하게 된 이유는 그동안 인터넷을 돌아다니면서 많은 설명들을 봐왔지만 (대부분 좋은 설명들이었지만) 아쉬운 점이 몇몇 있었기 때문입니다.

기타줄 높이 조절의 핵심은 이렇습니다.

" 어디서 재서 얼마만큼 높게 하는거야? "

너무 당연한 이야기지요. 그래서 다들 저것에 대해서는 잘 설명을 해줍니다.

그러나 저런 설명을 해주시는 분들은 대부분 기타 가게를 하시거나 전문가이시지요. 우리는 그냥 기타를 치는 사람일 뿐이고요. 여기서 생기는 문제는 이렇습니다.

"수치를 일일이 다 외울 수도 없고, 매번 조절할 때마다 검색해서 찾기도 귀찮다."

"집에 세밀한 눈금을 가진 자도 없다."    

"좀 더 쉽고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방법 없을까?"

그래서 이번 글의 핵심은 쉽고 간단하게 맞추는 법 입니다. '뭐야 난 자세하게 알고 싶어' 혹은 '확실하게 맞추는 법을 알려줘' 라고 하시는분은 그냥 기타 전문점에 맡기시는게 빠르실 듯.
(사실 이 글을 쓰고나서 좀 더 자세히 맞추는 법도 쓸 예정입니다. 기다리세요)

먼저 준비물은 '새들 높이 조절용 육각렌치', '100원짜리 동전', '10원짜리 새동전(혹은 구형)' 요렇게 3개입니다.

준비물을 다 챙기셨으면 기타를 눕힌 뒤, 기타의12번 프랫 위에 동전을 놓아봅니다. 그러니까 프랫과 기타줄 사이에 동전을 끼우는 것이죠. 그래서 기타줄의 높이가 동전이 들어가고도 남으면 동전 높이 만큼(동전에 줄이 닿도록) 낮추는 것입니다.

잘 이해가 안가신다고요? 그래서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유튜브에서 찾은 영상입니다. 영어는 다 무시하시고 그냥 화면만 보세요.

 

대충 감이 잡히시죠? 화면에서는 미국 10센트 동전을 이용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우리 동전을 이용하면 되죠.

영상을 보면 기타줄 높이는 0.045~0.060 인치 정도라고 합니다. 그리고 10센트가 두께가 (0.055)1.35mm 정도 된다고 합니다. 우리 동전은 테두리 기준으로 100원짜리가 1.6mm, 구형 10원짜리가 1.55mm, 새 10원 짜리가 1.45mm 정도 합니다.
 
복잡한 수치는 너무 외우려고 하시지 마시고 일단 동영상에서와 같이 동전을 이용하여 줄을 맞춰봅니다. 영상에서는 동전 하나로 6줄을 다하지만 줄이 두꺼울 수록 진폭이 크기 때문에 높이가 더 있어야 하죠. 그래서 저는 1,2,3 번줄은 10원짜리로 4,5,6번 줄은 100원 짜리로 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12번 프랫에서 동전 가운데로 줄이 지나가게 동전을 대어보고 일단 줄의 높이를 맞추세요.

그리고 나서는 연주를 해보면서 감촉과 버징의 여부에 따라 각자 취향에 맞게 줄의 높이를 조절하시면 됩니다.

(자세한 수치는 2부에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 어때요? 쉽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