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정보

왜 그들이 세계 3대 기타리스트일까?

J-Two 2009. 7. 14. 13:08
최근에 김태원씨의 예능 대활약 덕분에 방송에서 '3대 기타리스트' 라는 말이 많이 쓰이는 것 같습니다. 한국 3대 기타리스트는 김태원, 김도균, 신대철 씨라죠? 세 분 다 자격이 충분하시지만 이분들 말고도 기타 잘 치시는 분들이 많죠. 이 순위는 아마도 세분의 공동앨범이었던 D.O.A 앨범에서 비롯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당시에 언론에서 이 앨범 이야기가 기사화 되면서 이 세 분을 한국의 3대 기타리스트로 칭했으니까요.

아시다시피 이 3대 기타리스트라는 말은 세계 3대 기타리스로 꼽히는 Jimmy Page(지미 페이지),Eric Clapton(에릭 클랩튼), Jeff Beck(제프 벡)을 일컫는데서 나온 말이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누구 마음대로 3대 기타리스트?

그런데 왜 이들이 3대 기타리스트인가 라는 의문이 드는 것이 사실입니다. 사실 이 세 분 이후에도 얼마든지 걸출한 기타리스트가 많이 있기 때문이죠. 게다가 누구나 최고로 꼽는 지미 핸드릭스도 있고요. 이 점에 대해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궁금해서 한 번 네이버에서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그랬더니 역시나 대딩이 물어보고 초딩이 대답한다는 네이버 답게 다양하면서도 황당한 대답들도 많더군요. 어쨌든 대답의 주 유형들은..

  1. '지미 핸드릭스 없으므로 무효' 그러면서 자기 기준에서의 3대 기타리스트 목록을 열거하는 분들이 많았고.

  2. '영국 혹은 60년대 혹은 백인 등의 조건이 붙은거다' 그러면서 자기가 좋아하는 3대 기타리스트 말씀하시는 분들..

  3. '니들이 전설을 아냐?' 라고 하시면 이 세사람의 우수성을 다양한 각도에서 설명하시는 분들.

  그외에 자신의 음악적 지식을 뽐내고 싶은 매니아 분들의 의견도 여럿 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지미, 에릭, 제프


기타리스트의 전형을 세우다.

여기에 저도 가세하여 3대 기타리스트의 선정 이유에 대해 몇자 적어볼까 합니다. 정확히 말하면 제 생각이 아니라 저도 예전에 방송에서 들은 것입니다. 
제가 알고 있는 바로는 Jimmy Page, Eric Clapton, Jeff Beck이 3대 기타리스트로 꼽히는 이유는 각각 기타리스트의 전형을 보여주는 사람들이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실력 때문이 아닌거죠. 사실 기타 실력이라는 것을 누가 어떤 기준으로 등급을 매길 수 있겠습니까.

70년대 초 지미 페이지 (출처: nydailynews)

Jimmy Page

먼저 Jimmy Page 는 기타리스트의 첫번째 유형, 밴드에서의 기타리스트의 전형을 보여주는 인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Led Zeppelin에서 Jimmy Page는 밴드의 사운드와 작곡의 중심에 있었습니다. 밴드에서 그의 역할과 위치를 보면 밴드 기타리스트로서의 이상적인 모습을 보여줍니다. (Led Zeppelin에 대해서는 굳이 설명할 필요가 없지요?) 

Eric Clapton80년대 초 에릭 클랩튼 (출처: where's Eric)

Eric Clapton

두번째로 Eric Clapton은 싱어송라이터(Singer Songwritter)로서 기타리스트의 전형을 보여주는 인물입니다. 에릭 클랩튼도 밴드 활동을 했었지만 그의 가장 대표적인 이미지는 기타하나 메고 Tears in Heaven 이나 Wonderful Tonight 을 부르는 모습이 아닐런지. 그는 뛰어난 기타실력뿐만 아니라 특유의 메마른 듯한 목소리로 멋진 노래를 들려줍니다.

제프 벡 리즈 시절(출처: 제프 벡 홈피)

Jeff Beck

세번째로 Jeff Beck은 순수한 기타리스트, 흔히들 Instrumental 이라고 부르는 기타 연주만으로 된 음악을 하는 기타리스트의 전형을 보여주는 인물입니다. 오로지 기타소리 하나만으로 사람을 휘어잡는 Jeff Beck의 음악 역시 수많은 사람에게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저의 짧은 지식으로 세 사람의 설명을 제대로 하기 힘듭니다.^^ 검색해보시면 각각의 인물들에 대해서 잘 나와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여왕과 인사하는 제프, 에릭, 지미 그리고 브라이언


선구자들

저 역시도 3대 기타리스트 선정에 대한 다양한 이유들을 들어보았지만 위의 이유가 제일 설득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세 사람이 각각 기타리스트의 전형이라고 하지만 그 분야만 한것은 아닙니다. 모두 Yardbirds라는 밴드 출신이기도 하고 그동안 다양한 장르를 넘나드는 음악들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위 세사람 말고도 밴드 기타리스트, 싱어송라이터, 인스트루멘탈 분야의 수많은 기타리스트들이 있지요. 그러나 이 세사람이 선구자적 역할을 한 것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을 겁니다.